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의 차이점

by dmsdud0616 2023. 1. 27.
728x90

안녕하세요. 냉장보관을 했던 꿀을 꺼내니 먹기가 힘들어서 새로 꿀을 구매하려고 하니 꿀의 종류가 엄청 다양하더라고요. 그래서 차이점을 보다 보니 저같이 잘 모르고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 저도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해요.

 

 

목차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의 차이점

꿀을 구매하려고 하니 아카시아, 잡화,천연,사양,인삼,야생화등 무슨 꿀의 종류가 이리 많고 다양할까요? 저는 사양도 꽃같이 종류인 줄 알았거든요. 구매하실 때 천연과 사양의 벌꿀 중에 고르신 후 어떤 꽃에서 추출한 꿀을 드실지 고르시면 됩니다.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의 비교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의 민간 속설

 

1) 꿀을 숟가락으로 들어서 끊어지지 않는다면 천연 벌꿀이다?? 둘 다 비슷하다.

 

2) 천연 벌꿀은 사양 벌꿀보다 불에  더 잘탄다?? 둘 다 불이 금세 사그라든다.

 

민간에서 내려오는 속설로는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을 구분하기는 힘듭니다.

 

 

소비자가 꿀을 구매할때 천연 벌꿀이나 사양 벌꿀의 이름이 들어가 있으면 구분을 하기 쉽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상품뒷면의 제품 원재료명이나 식품유형을 확인하면 쉽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탄소동위원소비율검사로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의 비교

 

꿀벌이 섭취한것에따라 달라지는 비율로 설탕혼합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ㅡ22.5% 이하는 천연 벌꿀이며 ㅡ22.5% 초과는 사양 벌꿀입니다. 예를 들어 ㅡ12.92%은 사양,ㅡ24.46%은 천연입니다. 비율이 낮을수록, 숫자가 마이너스로 갈수록 더 좋은 꿀입니다.

 

 


 

천연 벌꿀과 사양 벌꿀 차이점과 효능

 

 

천연 벌꿀

 

일벌이 꽃에서 꽃꿀을 혀로 빨아들여 몸속의 꿀 위에 저장하고 꿀위에 꽃꿀로 가득 차면 일벌은 벌집으로 돌아와 꽃꿀을 토해내고 일벌을 꽃꿀에 어떤 효소를 첨가하고 꽃꿀에서 물이 증발하면 꽃꿀을 꿀이 됩니다. 한마디로 직접 벌이 직접 꽃의 당을 먹어 꿀이 생산되는 것입니다. 아미노산과 무기질, 칼륨, 칼슘들이 풍부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Nq6f7

 

곰곰 아카시아 벌꿀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사양 벌꿀

 

꽃의 당대신 인위적으로 설탕물을 먹여서 꿀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1년 내내 꿀을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Nrepi0

 

산내들농원 사양벌꿀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천연 벌꿀과 사양벌꿀은 성분은 차이가 있으나 맛은 차이를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사양 벌꿀이 천연 벌꿀에 비해서 가격은 더 저렴합니다. 본인의 기호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 것 같아서 링크를 공유합니다.

 

 

 

꿀의 효능

기침감기, 변비, 소화, 피로해소, 음주회복, 구내염, 당뇨병, 위장병, 면역증진, 노화방지, 항염, 체력강화, 고혈압등 효과가 많습니다.

 

 

 

 


 

벌꿀의 보관방법과 주의사항

 

 

보관방법

 

뚜껑은 꼭 닫아놓고 20~50도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며 냉장고 보관은 하지 않습니다. 냉장보관 시 저온이나 심한 온도변화로 인하여 결정이 생길 수 있으나 결정이 생긴다고 꿀에 품질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으며 50도 미만에서 미지근한 물로 2~3시간 정도 중탕을 하면 결정은 없어집니다.

 

 

주의사항

 

1) 꿀은 70도 이상의 온도에서 가열을 하면 일부의 영양소가 파괴가 될 수 있으니 음식을 할 때 뜨거운 상태에서 꿀을 넣지 마시고 열을 식힌 후 넣어주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2) 주의사항에도 많이 나와있는 12개월 미만의 아이에게는 벌꿀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2개월 미만의 아이들은 장이 완전하지가 않고 벌의 소화액 중에 보톨리늄균이 아이에게 생존해서 독성분을 내보내기 때문에 어린아이에게는 먹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시큼한 냄새가 난다거나 곰팡이가 생겨있다면 드시지 말고 버리세요.

 

4) 꿀을 직접 섭취할 때는 일반적으로 두 스푼정도 20g 이하로 드시며 당뇨환자분들께서는 한 스푼 10g 이하로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마무리

 

 

꿀은 술을 먹거나 가래떡 찍어먹는 정도로만 생각을 하고 음식 할 때도 사용을 전혀 안 했는데 몸에 이로운 점이 많이 있네요. 설탕양을 줄이고 꿀을 이용하세요. 모르시고 냉장보관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있는데 실온보관하시고 몸에 좋다고 많이 드시지 말고 적당량만 섭취하셔서 다들 건강해지세요.

 

728x90

댓글